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전기차 보조금 지원 확대 상향 지급

반응형

▲ 정부에서 전기차 보조금 확대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줄어든 전기차 판매량을 끌어올리기 위해 2023년 말까지 한시적으로 적용되는 전기차 보조금 지원 확대 방안은 국고 보조금에서 최대 100만원을 추가로 지원합니다.

 

▲ 2023년 전기자동차 보급사업 보조금 업무처리지침'을 통해 발표된 전기차 보조금 지원 확대 방안은 모든 전기승용차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며 조건이 있습니다. 또한 확대되는 정책 뿐만 아니라 그대로 유지되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 지원 정책을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 정부 발표에 맞춰서 자동차 제조사에서 발표한 전기차 가격 인하 내용도 아래에서 정리했습니다. 전기차 구매 예정자는 꼭 끝까지 읽어주시고 좋은 혜택 받기를 바랍니다.

 

전기차 및 돈이 되는 정책 알압괴
전기차 보조금 지급 방법 확대된 전기차 지원 정책 더보기 상향된 지급액 더보기
빠른 전기차 충전소 찾기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보험 해지 환급금 조회

 

목차

     

    전기차 보조금 지원 확대

     


    전기차 보조금 지원확대

    전기차 보조금 지급 대상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전기차 보조금 지급 대상 차량은 전기차 누리집에서 아래 이미지처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판매사와 차종을 선택하면 구매보조금 지급대상 여부와 구매보조금 액수까지 확인 가능합니다.

     

     

     

    전기차 보조금 확대

    ▲ 2023년 12월 31일까지 한시적으로 적용되는 전기차 보조금 지원 확대를 살펴보겠습니다. 최대 100만 원까지 추가적으로 보조금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내용이 골자입니다. 차량 구매지원 대수도 확대됩니다.

     

    ▲ 하지만 모든 전기승용차에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기본 가격 5,700만 원 미만의 전기차에만 적용됩니다. 이럴 경우, 5,700만원 미만의 차량을 구매할 경우, 받을 수 있는 국비 보조금은 최대 680만 원에서 제조사의 가격 할인 폭에 따라 최대 780만 원까지 늘어납니다.

     

    ▲ 결국 차량가격, 제조사의 전기차 할인 정도에 따라 지원받는 전기차 보조금의 액수가 조금씩 달라지는 것입니다. 정부 발표 시나리오를 한번 보겠습니다(서울시 기준).

     

     

     


    ▲ 차량가격이 5,600만원인 전기승용차를 구매할 때, 기존 국비보조금은 680만 원을 지원받았습니다. 하지만 확대된 전기차 보조금 방침에 따르면, 전기승용차 가격이 500만원 할인하면 추가로 100만 원을 더 지원받을 수 있어서 실구매가는 기존 4,740만원에서 4,140만원으로 600만원이 낮아집니다.

     

    ▲ 차량가격이 4,600만원인 전기승용차를 구매할 경우, 기존 국비보조금 660만원과 지방비보조금 18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확대된 전기차 보조금 지원 정책에 따르면 차량 가격할인 200만원이 될 경우, 국비보조금 35만원을 추가로 받을 수 있어 총 235만원을 추가로 지원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최종 실구매가는 3,760만 원에서 3,525만원으로 낮아지게 됩니다.

     

    전기차 가격 인하

    ▲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 지원 확대 정책에 맞춰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전기차 가격을 한시적으로 인하합니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일부 전기차 모델에 한하여 연말까지 할인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해당되는 모델은 현대차 아이오닉, 코나, 기아차의 EV6 등입니다. 모델별 정확한 가격과 견적은 아래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 이번에 발표된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 지원 확대 정책은 2023년 말까지 한시적으로 적용됩니다. 전기승용차 보급 촉진 및 내수 활성화를 위한 정책이며, 전기차 구매의사 결정 시 차량가격이 주요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점을 고려했다고 합니다.

     

    ▲ 개인사업자와 법인, 시험 및 연구 목적의 전기차 구매 시에도 전기차 보조금 지원을 해준다고 하니 이번 기회에 많은 분들이 전기차 보조금 지원 확대의 혜택을 누리셨으면 합니다.

     

    전기차 보조금 지원 확대 보도자료

     

    돈이 되는 정부 정책들 알아보기

    전기차 및 돈이 되는 정책 알압괴
    전기차 보조금 지급 방법 확대된 전기차 지원 정책 더보기 상향된 지급액 더보기
    빠른 전기차 충전소 찾기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보험 해지 환급금 조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