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집주인 전세금 반환대출 한도와 자격조건 - 1주택자 유리

전세를 끼고 주택을 구매한 집주인이 계약 종료 후 세입자에게 전세금을 돌려주기 위한 일종의 주택담보대출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집주인에게 필요한 전세금 반환대출 한도와 자격조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전세금 반환대출이란

    전세금 반환대출은 전세를 끼고 주택을 구매한 집주인이 계약이 종료되고 세입자가 나갈때 전세금을 돌려주기 위해 받는 일종의 주택담보대출입니다. 다른말로는 전세보증금반환대출, 전세퇴거자금대출이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세입자 퇴거를 위한 대출이고 주택이라는 확실한 담보가 있었기에 쉽게 받을 수 있었지만, 대출이 점점 어려워지면서 전세금 반환대출도 각종 다양한 조건들을 맞추어야 합니다.

     

    https://coderlife.tistory.com/889

     

    전세 계약 연장 복비 1년 연장(5%)시 또 낼까? 계약서 작성법

    이번 글에서는 전세금, 중개수수료, 전세 계약 연장 복비에 관한 주제를 다룹니다. 전세금과 중개수수료는 물론이고 전세권에 대해 알아두면 좋은 정보들을 함께 알려드리겠습니다. Q1) 전세금

    coderlife.tistory.com

     

    전세금 반환대출 자격

    전세금 반환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임대차 계약 1년 이상의 집주인이 전세자금을 돌려주기 위한 용도라고 하면 대출이 가능합니다.

     

    투기지역 투기과열지구 조정대상지역은 1주택자 혹은 일시적 1가구 2주택자만 전세보증금 반환 대출이 가능합니다. 비규제 지역의 경우에는 다주택자도 대출 이용이 가능합니다.

     

    KB시세 15억 이하 주택 소유자

    1주택자에게 유리하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다주택자도 가능합니다만 비규제 지역만 이용 가능합니다. 다만 법인 임대사업자의 경우 전세보증금 반환 대출이용이 불가능합니다. 이외에 부결이 나는 사유로는 현재 연체중이거나 각종 금융사기, 개인회생 및 파산 신청자라면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전세금 반환대출 한도

    전세금 반환대출 한도
    투기지역 및 투기과열지구 1주택자 : 9억까지 주택가액의 40%
    9억 초과분 금액의 20%
    다주택자 : 불가능
    조정대상지역 1주택자 : 9억까지 주택가액의 50%
    9억 초과분 금액의 30%
    다주택자 : 불가능
    그 외 기타지역 1주택자 : 주택가액의 70%
    다주택자 : 60%

     

    주택가액이 높아질수록 전세금 반환 대출을 받기가 어려워집니다. 특히 KB시세 15억 초과 주택은 대출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주택이 투기지역에 있느냐, 아니냐에 따라서 한도에 영향이 있습니다. 기타 지역은 주택가액의 70%까지 대출이 나오지만 투기지역은 9억 이하의 주택의 경우 9억까지 주택 가격의 40%까지 나오게 됩니다. 9억 초과분은 20%만 나옵니다. 기타 조정대상지역은 9억까지 주택가액의 50%까지 나오게 됩니다.

     

    전세금 반환대출 유의사항

    해당 전세금반환대출로 추가적인 주택을 구매할 수 없습니다. 투기지역 및 투기과열지구의 경우 9억 이상 아파트에 대해 전세금 반환 대출을 받았을 때 3개월 이내 전입신고를 해야 합니다. 2019년 12월 16일 이후 구입한 15억 이상 아파트는 대출이 불가능합니다.

     

    관련 문서

     

    https://coderlife.tistory.com/246

     

    부동산 법정 중개 수수료 이해 - 전세, 반전세 계산 방법 확인

    부동산 법정 중개수수료 이해, 계산 방법 알아보기 부동산 법정 중개 수수료, 안전거래를 위한 보험금 부동산 중개업소에서는 달라고 하는 법정 중개수수료(예전에는 복비라고 했다)에는 항상

    coderlif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