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휴대폰

실손24앱 설치 및 PC 신청 방법 (+네이버페이 활용)

실손 보험에 들어두셨다면 한번쯤 보험금 청구를 해보셨을겁니다. 항상 보험금 청구를 하려면 종이서류를 병원에서 떼어 해당 보험사에 제출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는데요, 25일부터는 종이서류를 떼는 번거로움없이 간소화하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럼 바로 아래 실손24로 빠르게 이동하여 다운로드 받으세요!

기존 실손보험 청구절차 문제점

가입자가 증빙서류를 발급 ▶ 보험사 어플 가입 ▶증빙서류 촬영후 제출

 

실손보험은 제2의 국민건강보험으로 불릴만큼, 많은 국민들이 가입하고 있으며 보험료도 저렴하여 실용성이 높은 보험입니다. 하지만, 복잡한 보험료 청구 절차때문에 불편함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으셨습니다. 특히나, 고령연령자의 경우에는 모바일 앱으로 업로드 하는 것이 어렵게 느껴지셨을텐데요, 이번 정책으로 실손24에 회원가입만 한다면 별도로 서류를 발급받지 않더라도 바로 신청이 가능해졌습니다.

 

단, 입원 진료비 청구에 필요한 진단서나 입,퇴원확인서 등은 가입자가 사진을 찍어 별도로 전송해야하니 참고부탁드립니다.

 

그럼, 실손24를 빠르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실손24 사용방법

10월 25일 실손24 시스템이 오픈되었습니다. 단, 24년 10월 25일 이후 발생한 진료건부터 보험금 청구가 가능하니 이 점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어린 자녀나 앱,홈페이지 이용이 어려운 고령층은 대리 청구도 가능하며 공공 마이데이터를 통해 대상의 정보를 자동으로 조회한후 진료내역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령층도 위임동의 절차를 거치면 자녀 등이 대신 신청할 수 있습니다.앱을 사용하기 어렵다면 실손 24 PC바로가기로 이동하여 먼저 실손 24에 회원가입 후 로그인해줍니다.

PC로 이용하시는 경우 보안프로그램이 설치가 되지 않았다면, 아래 사진처럼 통합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해주시면 됩니다. 


PC 이용시 통합설치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한후, 오른쪽 상단에서 최근 다운로드 기록에서 해당 설치파일을 확인하여 열기를 눌러주시면 바로 설치가 되고, 계속 '확인'을 눌러주면서 진행해주시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홈페이지 화면으로 돌아와 아래 순서대로 청구내용을 확인하여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1. 실손청구 선택
  2. 사고유형 및 최초 진료일자 입력
  3. 병원 검색 및 진료내역 선택
  4. 청구정보 입력
  5. 보험금 지급계좌 선택

 

실손24 앱 다운로드 설치

앱으로 이용시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번거로움없이 바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핸드폰으로 이용하실 경우 갤럭시는 플레이스토어 바로가기를, 아이폰은 앱스토어 바로가기를 이용해주시면 됩니다.

 

🔻 실손24 어플 다운로드 (하단)🔻

'실손24' 앱을 설치 후, 약관 동의와 본인인증 절차를 거쳐 회원 가입을 합니다. 

앱에 로그인한 뒤, 아래 절차를 거치면 됩니다.

 

  1. 실손청구 선택
  2. 사고유형 및 최초 진료일자 입력
  3. 병원 검색 및 진료내역 선택
  4. 청구정보 입력
  5. 보험금 지급계좌 선택

또한 실손보험에 여러 개 가입한 경우라면 한 번에 여러 보험사에 동시에 청구도 가능합니다. 

 

네이버페이 실손24

네이버페이에서도 실손24로 바로 연결되는 기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실손 24와의 연결을 통해서 병상 30개 이상의 2차병원에 대한 간편청구 기능이 확대되고 추가됩니다. 또한 병의원을 다녀온 후 실손보험을 청구할 수 있는 알림 기능도 제공하니, 네이버페이가 익숙하신 분들은 아래 네이버페이 실손24 바로가기를 통해 바로 연결이 되니 간편하게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네이버페이 보험료 간편청구 방법

먼저 바로 위 네이버페이 실손24 바로가기로 이동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실손24로 이동을 원하시는 경우 맨 아래 실손24에서 청구하기를 눌러주시고, 네이버페이 보험금 청구로 이용하시려면 사진 찍어 청구하기 또는 서류 없이 청구하기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아래는 실손24가 아닌 네이버페이에서 보험금 청구하는 방법입니다. 아직 실손24에 회원가입을 하지 않으셨거나, 회원가입이 불편하신 경우 네이버페이를 이용하고 계시는 분이라면 간편하게 보험금 청구가 가능합니다.

 

다음 화면에서 환자 본인의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거나, 자녀인 경우 바로 옆의 자녀를 확인하여 주민번호를 입력해줍니다. 

가입하고 계신 보험사를 찾아 선택해주신 후 다음 화면으로 이동해주세요.

병원 또는 약국에 방문한 날짜를 선택합니다. 

방문 이유를 선택합니다. 질병은 크고 작은 병에 걸렸을때, 상해/재해는 사고로 다쳤을 때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추가 정보입력창에 증상을 간단히 적고 입원 여부를 확인한 후 다음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병원에서 받은 서류가 있다면 등록해주시고 서류 없이 진행했다면 다음 화면은 생략됩니다. 이렇게 보험사 어플에 직접 신청하지 않아도 네이버페이로 간단하게 보험금을 청구하실 수 있습니다.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 실효성

10월 25일부터 정식 이용이 가능해진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는 '실손 24' 앱을 이용해 간단하게 진료비 내역부터 진료비 계산서와 영수증 , 진료비 세부산정내역서, 처방전까지 모두 전자 전송을 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초기 시행중이라 병원 참여율이 48.9%이며, 의무사항이 아닌데다 중소 병원은 자체 전산시스템 구축의 한계점 때문에 참여를 하지 못한 곳도 많습니다.

 

하지만 이는 초기 시행시 어쩔 수 없는 문제로 정부에서 전산시스템 구축을 지원하고, 원만히 해결된다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적으로 참여율이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올해는 어렵지만 내년 2025년 10월 25일 부터는 약국에서 약제비도 자동으로 청구할 수 있게 된다고 하며, 대리청구까지 가능하다고 하니 고연령자 등 직접 보험금 청구서 작성이 어려운 경우에도 아주 실용적일거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 실손24앱 설치 바로가기

 

실손24앱 설치 및 보험금 청구 방법 (홈페이지 회원가입 정리) - 앱 프로그램 가이드

2024년 10월 25일부터 실손의료 청구 전산화가 시행됩니다. 법 개정('24년 10월 25일 시행)에 따라 실손의료 가입자는 '실손24' 홈페이지와 실손24앱 설치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보험개발원

appreview.xn--o39an2bqdw74b8te7xy.com

 

 

오해하기 쉬운 잘못된 정보

간소화 서비스라고 해서 진료받은 병원에서 직접 보험금 청구가 가능해진 것이 아니냐는 내용은 사실이 아니고 보험금을 청구하는 주체는 고객 본인이므로, 병원에서 신청해주는 것이 아니라 직접 실손 24앱이나 홈페이지에서 신청해주어야 하는 것을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럼 지금까지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로 실손24에서 보험금을 신청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아직 전산화 문제로 시행이 어려운 병원도 있어 초기에는 실효성이 부족하겠지만, 점차적으로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을 것으로 보여 회원가입을 꼭 해두시고, 추후 필요하신 경우 병원에 문의하여 실손24로 보험금 청구가 가능한지 문의해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실손보험을 이용하실 때 간편한 보험 청구로 도움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