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전자산

은 변색 및 흑점이 실버바, 실버코인 가격 낮출까요?

반응형
  • 은은 시간이 지나면 변색되고 흑점이 생기는데 이러면 가격이 떨어질까요?
  • 그리고 이렇게 안 되려면 어떻게 보관을 해야 하나요?

 

은 제품들의 경우 공기에 노출되고 시간이 지나면 변색되고 흑점도 생기는데요. 투자를 위해 사전 실버바가 이렇게 은 변색이 되고 흑점이 생기면 가치가 떨어지는 게 걱정이시라면 꼭 이 글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01

 

핸드폰은 착색되어 있거나 흠집이 많으면 중고로 팔 때 가격이 떨어집니다. 뿐만 아니라 자동차도 스크래치가 많거나 너무 더러우면 가격이 떨어지는데요. 이처럼 실버바와 실버코인 기스나 변색 같은 문제가 발생하면 혹여나 나중에 팔 때 제값을 못 받을까 봐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은 변색이 가격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반응형

 

왜냐하면 실버바나 실버코인이 변색되었다는 것은 그 자체로 이것이 순은이라는 것을 증명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은은 함량과 순도가 가격을 형성하는 요소의 거의 전부이기 때문에 이 두가지에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면 기스나 변색 그리고 흑점도 가격에 영향을 거의 주지 않습니다.

 

특히 종로에서 가장 많이 거래되는 실버바인 골드엔젤과 기타 종로 실버바 제품들은 이것들이 가격에 영향을 0.1%도 주지 않습니다.

 

01
포나인 실버바 앞면 뒷면

 

그리고 법적주화인 실버코인 및 포나인 브랜드 실버바의 경우도 거의 가격에 영향이 없습니다.

실제로 외국에서는 오히려 흑점이 많고 많이 변색되어 있는 것이 오래되었다는 증거니 조금의 프리미엄이 붙기도 한다 고 합니다.

 

그 . 러 . 나

 

반면에 영향을 주는 것도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수집형 은화입니다. 수집형 은화란 쉽게 말해서 한정판 제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쉬운 예로 재작년에 열렸던 평창 올림픽을 기념하여 한국은행에서 은화를 제작했었는데요.

 

이런 제품들은 은값과는 별개로 디자인과 역사적 의미와 같은 것들이 가격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외관상 문제도 가격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것들에 대해서는 더욱더 잘 보관해야 합니다.

 

012
2018 평창 동계 올림픽 기념 주화

 

그러나, 실버바나 실버코인에 투자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일텐데요. 그러면 보관에 너무 많은 신경을 쓰실 필요는 없습니다. 과하게 말하면 그냥 아무것도 안 하고 내버려 두셔도 가격에는 큰 문제가 안 됩니다.

 

하지만 은 투자를 하면서 보유하고 있는 기간 동안 실버바를 한번씩 쳐다보며 관상하는 재미도 있으니 어떻게 하면 예쁘게 보관할 수 있을까요?

 

또 만약 은 변색되거나 흑점이 생겼을 때는 어떻게 지우는지에 대한 꿀팁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은이 변색되는 가장 큰 이유가 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공기와의 접촉을 가장 줄이는 것이 핵심입니다. 가장 좋은 것은 진공포장하는 것입니다. 가정에 진공포장기가 있다면 다행이지만 굳이 보관을 위해서 진공포장기를 사기에는 돈이 아까우니 없는 분들을 위해 커뮤니티 및 은 투자를 하는 분들의 조언을 토대로 제가 보관하고 있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한국 금 거래소와 같은 업체를 통해 실버바를 구매하시면 기본적으로 진공 포장이 되어 있지만 이렇게 구매하지 않은 경우엔 지퍼백을 이용해 실버바나 실버코인을 담고 최대한 공기를 빼서 밀봉합니다. 이렇게 모든 제품을 하나하나 밀봉해 두고 다이소에 가셔서 이것들을 담을 락앤락 김치통과 습기를 없애 줄 실리카겔을 구매합니다. 그리고 나서 실버 제품들을 모두 락앤락 김치통에 넣어 두신 뒤 실리카겔을 몇 개 넣어 주시면 됩니다.

 

01
실리카겔을 락앤락 김치통에 넣어 보관하세요

 

실리카겔은 지퍼백 안에도 넣어두시면 좋고 지퍼팩 밖에도 넣어주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한 달에 한번 정도만 실리카겔을 빼서 전자레인지에 1분 정도만 돌려주시면. 재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다른 분들의 경우엔 여기서 추가적으로 변색방지탭이라고 해서 변색을 완화해 주는 제품이 있는데 이것을 사용하시는 분들도 있어요. 인터넷 쇼핑몰에서 50매 1만원, 80매 12,500원에 판매되고 있으니 추가적으로 사용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근데, 변색방지탭을 굳이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데요. 왜냐면 어차피 변색되더라도 지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우개로 쓱싹쓱싹 지우는 분들도 있는데요. 지워지는 것 같아도 스크래치도 나고 광택도 같이 지워지기 때문에 추천하진 않고요. 또, 끓이거나 베이킹소다를 이용하는 분도 있는데 찾아보시면 아시겠지만, 효과는 아주 미미합니다.

 

그래서 가장 추천하는 것은 은세척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가격은 1000원 정도라서 크게 부담되는 금액은 아닙니다. 인터넷에도 있지만 다이소에서도 판매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은세척제를 흑점이나 변색된 곳에 뿌리고 약 10분간 기다렸다가 부드러운 천으로 닦아주시면 됩니다. 만지기도 하고 자주 볼 제품은 그냥 잘 보이는 곳에 놔두면서 조금 변색되면 한 번씩 닦아 주는 식으로 하면 됩니다.

 

여기까지 은 변색에 대한 오해와 보관법 및 세척법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외관상 문제는 가격에 영향을 주지 않으니 너무 신경 쓰지 마시고 또 너무 많은 돈을 보관하는 데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