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 시세 조회 + 토지 시세 (실거래가) 전국 조회 4가지

아파트와 달리 땅 시세, 토지 시세 가격은 조회하기 쉽지가 않습니다. 토지는 위치, 도로 조건도 그렇고 매물이 모두 다른 위치 다른 모양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같은 지역에서도 가격차이가 천차만별입니다. 더군다나 개별공시지가나 감정 평가 금액 역시 정확한 지표로 삼기는 어렵습니다. 그래도 대략적인 전국 시세 조회 방법은 알고 있어야 내 땅의 적정 가격이 판단이 됩니다. 오늘은 토지투자 전 내가 살 토지 시세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 혹은 현재의 내 토지 시세를 알아보는 방법에 대해서 공부해보겠습니다. [☞ 토지 실거래가 조회 방법]

 

보통 부동산에서 지금 내 땅 시세가 어느 정도 될까요? 이런 궁금증을 많이 갖는데요. 집에서도 시세를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4가지가 같은 땅과 비교

    우선 토지 가격을 조사할 수 있는 사이트를 알려 드리기 전에요. 비교 대상 토지를 선정할 때는 4가지가 같은 땅을 찾아서 조회 / 비교하는 게 좋습니다.

     

    1번 같은 지역
    2번 비슷한 도로 상황
    3번 같은 용도 지역, 같은 지목
    4번 비슷한 크기

     

    1번 같은 지역

    지역마다 호재라는 게 다르기 때문에 기왕이면 같은 지역에 토지를 비교 사례로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 땅이 경기도 화성시 송산면에 있다, 그러면 경기도 화성시 송산면에 있는 땅으로 가격 비교를 하는 것이 좋겠죠. 화성시 송산면은 송산 그린 시티라는 호재가 반영된 가격이기 때문입니다.

     

    2번 비슷한 도로 상황

    배수로 상황도 함께 보세요. 2차선 변에 있는 토지는 같은 2차 3병 토지와 비교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도로가 없는 맹지는 같은 맹지끼리 비교를 하고요. 도로가 같은 상황이어도 배수로 상황에 따라서 가격이 달라지는데요. 배수로가 잘 있는 땅이 건축이 가능한 땅이고 개수로가 없는 땅은 건축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가격 차이가 많이 나게 됩니다.

     

    3번 같은 용도 지역 같은 지목

    대지는 같은 대지로 농림지는 같은 농림지로 계획 관리는 계획 관리 지역과 비교를 하게 됩니다. 농지의 농지전용 등 그 외에 여러 가지 돈이 들어가야 대지가 되기 때문에 농지보다는 일반적으로 같은 조건에선 대지 가격이 훨씬 비싸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같은 용도지역 같은 지목에 토지를 가지고 토지의 가격을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4번 비슷한 크기

    평수가 커질수록 평당가는 떨어집니다. 10,000평이나 되는 토지를 100평 밖에 안 되는 토지와 같은 평당가를 낼 수는 없습니다. 같은 지역의 같은 도로 상황, 같은 용도지역, 또 같은 지목이라고 해도 평수가 작은 것이 평수가 큰 것보다는 보통 평당가가 높습니다. 평당 200만 원이라고 해도 100평짜리는 2억이 들지만 1000평 자리는 20억이 되므로 수요층이 확 낮아집니다. 이 경우 1000평 토지는 평당 150만 원 정도로 100평 토지보다는 약 70% 정도의 평당가가 책정됩니다.

     

    땅 시세에 영향주는 시설

    또한 위의 4가지 조건이 비슷하다고 해도 여러 가지 변수가 있습니다. 또 혐오 시설이 가까이 있는 경우는 가격이 떨어지게 됩니다.

     

     

     

     

    땅 시세 비교 방법

    이런 기본적인 거래 사례 비교 방법을 알고 여러 사이트에서 비교 대상 토지를 조회해서 토지 시세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 시스템

    지금 보시는 사이트는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 시스템의 사이트입니다.

     

    ☞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 시스템 [조회 클릭]

    ☞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 시스템 [조회 클릭]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사이트는 실제로 나라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만든 곳이기 때문에 가장 믿을 수 있는 곳이죠.

    여기서 간단히 땅 시세를 조회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메뉴 상단에서 토지 클릭 - 기준연도 작년 2021년 - 경기도 선택 - 화성시 선택 - 송산면 선택했어요.

     

     

    여기서 실제 땅 시세를 확인해 보려면 거래 정보를 알아봐야 하는데요.

    법정동에서 리까지 찾아보면, 지목은 임야, 용도지역은 녹지지역, 금액은 3억에서 5억 사이로 조회합니다.

     

     

    보시면 12월 31일에 1***로 시작하는 지분 거래가 있었네요. 거래 금액은 2,280만원을 알 수 있고요, 제곱미터 당 가격은 2,280에서 13을 나누니깐 약 179만원이 나오네요. 이렇게 제곱미터로 나누면 제곱미터 당 가격이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있습니다. 그걸로 평당가를 계산을 하게 됩니다.

     

    또, 교통부 실거래가 공개 시스템에 단점이 있다면 개인정보보호를 위해서 도로에 접한 땅인지 안쪽 땅인지는 정확히 알 수가 없고요. 리 동 까진 확인하지만 지번이 정확하게 나오진 않습니다. 그래도 대략적인 동향을 파악할 수는 있습니다.

     

    땅 시세 부동산에 문의하기

    시세를 알아보고 싶으면 중개사무소에서 알아보셔도 됩니다. 경매를 하실때 부동산에 이 땅 어떤 땅인가요? 이 정도 가격에 경매를 하면 어떨까요? 이렇게 많이들 물어보실 겁니다. 경매 시에는 솔직하게 부동산에 가서 어떤 땅 이냐라고 물어보시면 알려줍니다.

     

    그리고 이제 공시지가로 시세 조회를 판단하시기도 하는데요. 공시지가는 세금을 매기는 기준이지 절대적인 시세를 알아보는 기준은 아닙니다. 공시가 매우 높은데 의외로 실제 거래 가격은 못 쫓아오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내 땅을 매도 하고자 할 때는 오늘 알려드린 사이트에서 매매할 땅과 비슷한 사례, 이 땅의 적당한 실거래가를 보고 적당한 가격에 거래를 하셔야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또 토지를 매매할 때 거래 사례를 잘 보시고 매매하고자 하는 토지가 적당한 가격인지 싸게 사면 좋지만 너무 비싸게 사는 건 아닌지 미리 판단해 보시고 매매를 진행해 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토지매매 시 중요한 것은 그 땅의 겉모습이 아니라 그 땅으로 어떤 용도가 가능한지입니다.

     

    [임장 사례 - 인천 시티오씨엘]

     

    인천 시티오씨엘 4단지 분양 정보와 입지 조건 - 임장 영상 소개

    [인천 미추홀구 분양하는 시티오씨엘 4단지 소식] 인천 시티오씨엘 4단지는 미추홀구 학익동 일원 업무복합 2블록에 위치해 있는데요. (견본주택 : 인천시 미추홀구 아암대로 287번길 7) 최상 최

    hisfun.tistory.com

     

    도로, 주거가 좋아서 주택도 지을 수 있고 상가, 공장 등이 다 가능한 활용도 높은 땅은 찾는 사람이 많아서 나중에 매수인의 폭이 넓게 되고 소유자가 많아지면 자연적으로 토지 시세 가격이 올라가게 됩니다. 또 이런 땅은 나중에 찾는 사람이 많으니까 나중에 대 팔기도 매우 쉽습니다. 이렇게 잘 팔 수 있는 땅, 용도가 많은 땅 전국에서 잘 골라 사시고요. 성공하는 토지 투자하세요.

     

    토지 관련 인기글 ▼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