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전자산

실시간 미선물 지수의 "선물 [파생상품]" 개념과 투자 이해하기

파생 상품은 잘못 투자하면 골로 갑니다. 개념은 알아두시되, 실시간 미선물 지수에서 파생된, 파생상품(선물, 옵션)에 대한 직접 투자는 충분한 공부와 경험이 쌓이고 난 뒤에 도전하세요.

 

실시간 미선물 지수의 ""선물"" 개념 이해하기

 

여러분이 감자 농사를 짓는 농부라고 생각해 봅시다. 농사가 어떤 때는 풍년, 어떤 때는 흉작일 수 있죠. 올해 농사를 보니 농사가 너무 잘 돼서 감자 수요는 일정한데 공급이 너무 많아질 것 같아요. 그럼 지금 1박스 만원인데 감자 가격이 앞으론 떨어질 것 같다고 생각할 수 있어요. 수요는 일정한데 공급이 많아지니까요.

 

♥ 미국 선물지수 확인하는 방법 [바로 확인하기]

 

 

앞으로 가격이 상승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지만, 반대로 농사에 실패해 공급이 적어지면 앞으로 가격이 상승할 것 같다 라는 생각이 들 수 있어요. 그러면, 내가 농사지은 감자를 팔지 말고 들고 있다가 나중에 가격이 비싸졌을 때 팔면 더 좋고, 좀 더 나아가서 내 감자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한테도 감자를 미리 저렴한 가격에 사놨다가 나중에 가격이 오르면 파는 게 더 좋겠죠.

 

근데 오르는 경우에는 매매할 수가 있는데, 가격이 폭락하는 시점, 그 위험(리스크)에 대해선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선물이라는 구조를 만들었어요.
""한 달 후, 감자 100 박스를 100만원에 팔기로 약속하다""

 

한 달 후 감자 100 박스를 100만원에 판다고 약속하는 게 전형적인 선물 구조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럼, 가격이 하락하는 것으로 계약(배팅)을 했는데, 실제로 한 달 후 내 예상이 맞아 가격이 폭락해 감자 100 박스가 50만원이 되었습니다. 남들은 감자 100 박스를 50만원에 팔 때 나는 ""미리 약속을 했기 때문에 남들보다 비싼 가격인 100만원에 팔 수 있습니다.""

 

즉, 감자를 직접 사서 존버하는 경우엔 앞으로 가격이 상승하는 쪽으로만 베팅을 할 수 있었는데, 선물 같은 경우엔 팔기로 약속할 수도 있어서, 상승-하락 두 방향으로 베팅이 가능하다는 게 특징입니다. 당연히 이 시기엔 실시간 미선물 지수에서 눈을 떼시면 안 되는 겁니다.

 

 

선물은 하락 / 상승 양 방향으로 베팅 가능하다

 

그럼? 선물 투자 방법은?

 

♥ 선물 투자하기 전, 선물 지수 확인 [바로 확인하기]

 

개인이 직접 투자하는 방법, 선물로 만든 다른 금융 상품들을 투자하는 방법 2가지가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선물 직접 투자 방법으로 네이버, 다음, 구글에서 검색하면 많은 글이 나오는데, 절대로 초보자 레벨에선 하지 마세요.

 

이유는 2가지입니다.

 

선물 직접 투자?
1. 10~15% 증거금 = 레버리지
2. 100% 손실도 얼마든지 가능
 

예를 들어서 1억원 선물 매매를 한다면, 계좌에 넣어둬야 할 현금이 약 15%인 2500만원입니다. 삼성전자 주식을 1억원어치 사려면 예수금이 1억원 이상이 있어야 합니다.

 

근데, 선물이라는 건 여러분이 계좌에 넣어둬야할 금액(증거금)이 15% 정도밖에 되지 않아요. 이 말은 레버리지를 엄청나게 당겨서 투자를 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선물 투자 잘하는 분들은 큰 레버리지를 일으켜 큰 수익을 한 번에 볼 수 있지만, 일반적인 초보자들은 거의 불가능하여 굉장히 위험한 투자라는 겁니다. 게다가 실시간 미선물 지수를 보는 방법 또한 녹록치 않아요.

 

주식과 비교하면?

 

주식은 손실이 나도 -70%, -80%, 혹은 최악의 케이스가 상장폐지입니다. 이런 경우도 굉장히 오랜 기간을 거치지 하루 아침에 발생하진 않습니다. 주식은 하루 가격 변동폭이 +-30%라서 하루 만에 내가 갖고 있던 주식이 수익률이 -90%를 기록할 수 없습니다.

 

근데 선물시장에선 가능한 일입니다.

♥ 선물 투자를 위해 꼭 봐야할 것 [바로 확인하기]

 

개인이 선물 투자하겠다고 넣어 둔 돈이 0원, 즉 수익률 마이너스 100% 기록하는 게 가능하며, 그 시간이 그리 길지도 않다는 겁니다.

 

선물은 레버리지 효과가 강해서 증거금률 10%를 가정했을 때, 천만원으로 1억원 매매가 가능합니다. 코스피200 선물 1억원 매수하면 코스피200이 5%만 해락해도 500만원 손실이죠(=투자금 대비 5%). 하지만, 선물에선 5% 손실이면 수익률은 -50%입니다.

 

선물 직접 투자라는 건 난이도가 굉장히 높으며, 투자 손실이 클 수 있는 하이리스크 / 하이리턴 투자 유형이기 때문에 정부에서도 사전교육을 통해 선물 투자를 정확히 이해하기를 강제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모의투자를 통해 선물 투자 방법을 정확히 이해하셔야 합니다.

 

▶ [바로 확인] kodex 은선물(h) 144600 투자, 수수료 정보 - 3개월 기준가
▶ [바로 확인] 국제유가 포월드 - WTI유선물(국제 원유) 실시간 사이트

 

 

그리고 증거금도 최소 1000만원 이상 갖고 있어야 합니다.

 

실시간 미선물 지수를 보는 분들은 주로 선물, 유가 등에 투자하는 분들인데요. 그러나, 선물 투자는 정말 위험합니다. 큰돈을 만질 수 있지만 큰돈을 잃는 경우가 많아요. 부디, 선물 투자는 멀리하시고 다른 투자처를 찾는 걸 추천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