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봉별 자동차 - 월급 200~500만원 일반인 및 카푸어

정확히 가장 많이 팔리는 중고차는 그랜저, 포터입니다. 포터는 무난하게 구입하는 자동차라기 보단 영업용입니다. 생계형 차라고 하는데, 우리나라에서 트럭을 이용해 일하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항상 랭킹권에 있습니다. 자가용 중에선 그랜저가 1티어인데 솔직히 예전에는 비싼 차라 연봉별 자동차 정리했을 때 잘 안 보였습니다. 부자들이 타는 차로 여겨졌었어요.

 

1986년 서울 아파트 가격 = 그랜저 가격

 

예전에는 굉장히 부담스러운 가격이었다면, 지금은 가격이 많이 내려갔지만 그랜저라는 네임밸류 때문에 많은 분들이 찾는 연봉별 자동차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중고차 구매자의 평균 월급은 매우 다양한데요. 연봉이 같더라도 신차와 중고차는 접근 방법이 매우 다릅니다.

 

예를 들어, 연봉이 5천인 사람이 있어요. 신차를 산다면 조금 보수적으로 접근하는 경우가 많아 국산차 아반떼, 소나타, 조금 더 나아가면 스팅어 이 정도를 알아보는데요. 중고차 쪽에서 연봉 5천만원이면 시원하게 수입차를 알아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왕 사는 거 더 좋은 거 사보자는 심리입니다.

 

지금부터 연봉별 자동차 알아볼게요.

월급 200 이하 - 일반인

이런 경우 자동차 보다는 런닝화를 좋은 걸 사서 걸어 다니는 게 좋지 않을까요? 현실적으로 착실하게 돈 모아서 미래를 그리는 분 기준이며, 아직은 자동차 보단 내 능력을 기르는 게 우선이 아닌가 싶어요. 더 여유가 생기면 자동차를 알아보는 게 좋고요.

 

근데 마티즈 중고도 200만원이면 충분히 살 수 있어요. 하지만, 자동차를 산다는 건 산다는 걸로 끝이 아니거든요. 20대 초중반에 차 뽑으면 얼마나 신나겠어요. 친구들은 차가 없어서 맨날 내가 태우러 가야 되고요. 이렇게 되면,

 

  1. 기름값 많이 들고
  2. 정비 비용도 계속 들고
  3. 고속도로 통행료 계속 나오고
  4. 비싼 주차비
  5. 비싼 자동차 보험
  6. 자동차세

 

차를 타고 다니면요. 주차를 어떻게 해야 할지 항상 생각해야 합니다. 강남 같은 데서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많이 나옵니다. 10분에 2천원 받는 곳도 있으니깐요. 그리고 보험료는 20대 중반에 가입하게 되면 무조건 100만원 넘습니다. 이렇게 부가적인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조금 더 준비하고 구매해도 늦지 않습니다.

 

월급 200 이하 - 카푸어

카푸어라면 월급이 얼마냐, 연봉별 자동차를 따질 건 없습니다. "용기"만 갖고 자동차를 사기 때문이죠.

월급 200 이하라면 BMW 3시리즈나 아우디 A4 정도가 딱 맞을 겁니다.

 

2016 BMW 3 시리즈 vs 2017 Audi A4

 

놀라실지 모르겠지만 카푸어들은 소나타, 아반떼는 차라고 생각하지 않아요. 그런 게 있다는 정도만 알고 기본적으로 일단 출발점이 굉장히 높습니다. 마인드 자체가 달라요. 신차 기준 5,200만원 부터 시작하는 BMW 3 시리즈, 4,900만원으로 시작하는 벤츠 C 클래스, 5,000만원으로 시작하는 아우디 A4 이런 걸로 가장 많이 시작합니다.

 

진정한 카푸어의 길을 가기 위한 1단계 관문 같은 겁니다.

 

월급 200 중반 - 일반인

월급이 250 정도라면 돈을 1,000 정도는 모아서 아반떼를 사세요. 이때 좋은 점은 보통 월급이 많지 않고 나이가 어리면 경차를 봅니다. 근데 경차 스파크, 마티즈로 시작하면 6개월도 못 타고 차를 바꿔요.

 

  1. "와 좁아서 못 타겠다". 특히 덩치가 있거나 주행이 빈번하다면 최소한 아반떼 급으로 가는 게 낫습니다.
  2. 아반떼는 살때도 문제지만 팔 때도 문젭니다. 그래서 유명한 아반떼가 낫죠.

 

월급 200 중반 - 카푸어

""세상을 다 가질 수 있습니다""

 

3 시리즈 C클래스는 입문용이고, 50 정도 더 벌면 5시리즈나 A6를 보는데요. 사실 헬리콥터도 살 수 있는데 여기서 이제 두 가지로 나뉘어요.

 

  • 급 올리는 카푸어
  • 튜닝하는 카푸어

 

보통은 급을 올리는 카푸어가 더 많아요. 카푸어는 기본적으로 "남이 내 차를 어떻게 볼까"란 심리가 커서 3 시리즈를 아무리 잘 꾸며놔도 남이 보기엔 어쨌든 3시리즈입니다. 근데 5 시리즈를 타면 게임 끝. 승차감 보단 하차감입니다. 그래서 신차 기준 6,400만원으로 시작하는 BMW 5 시리즈, 6,300만원으로 시작하는 벤츠 E클래스, 6,400만원으로 시작하는 아우디 A6로 시작하시면 되겠습니다.

 

월급 300~400 중반 - 일반인

연봉별 자동차 알아보는 일반인들은 보통 집을 사려는 사람, 집에 관심없는 사람 2가지로 나뉩니다.

 

제 친구 중에서도 이런 케이스 많아요. "집 사려고 1억 정도 모은 게 있는데, 어차피 집값 많이 올라서 집 못 사요. 그래서 벤츠나 타보련다" 월급 300~400만원이면 연봉도 괜찮고, 모아 놓은 돈도 어느 정도 있을 테니, 카푸어들의 입문용인 3 시리즈, C클래스 이 정도는 충분하지 않을까 싶네요.

 

그리고 꼭 집을 사려는 저 같은 사람은 차를 안 타고 쏘카~ 롯데렌트카~를 타거나 소형차, 좋은 런닝화를 신는 것도 좋으리라 생각이 들어요.

 

월급 300~400 중반 - 카푸어

실제로 월급 300~400만원 버는 카푸어 있긴 있어요. 문제는 직업이 안정적이지 않으며, 꾸준히 400을 버는 게 아니라 400을 벌어본 적이 한 번 이상이라는 겁니다. 그 뒤로는 50 벌고 80 벌고 100 벌고 그런 식이죠.

 

근데, 꾸준하게 300~400만원의 월급을 번다면 마세타리 포함해서 다 살 수 있고, 선택하기 나름입니다. 단, 카푸어 기준이지 일반인은 이러면 안 됩니다.

 

 

월급 500 이상 - 일반인

선택하기 나름 아닐까요? 연봉별 자동차 구분이 별로 의미 없습니다. 끌리는 걸 선택하세요.

월급이 많고 한 달에 800~1000 버는 분 중에서도 중고차를 사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아요. 일부는 내 소득관 상관없이 신차 사는 걸 되게 아까워하는 분들도 많아요. 그리고 신차 대기 시간을 기다리는 게 싫어 중고차를 사기도 해요. 포르쉐는 1년 이상 기다리잖아요.

 

월급 500 이상 - 카푸어

사실, 웬만한 차를 타면 카푸어가 아닙니다. 500을 벌면서 람보르기니를 사니깐 카푸어라고 하는 건데요. 500을 벌어선 람보르기니 절대로 유지 못 합니다. 못 타요. 그래서 카푸어들이 포르쉐나 벤츠 최상위 등급, S 클래스 지바겐 정도는 살 수 있으리란 생각이 드네요.

 

 

돈을 많이 번다고 신차, 돈을 못 벌어서 중고차, 이런 건 없고요. 소득이 적어도 안전을 위해 돈을 모아 신차, 소득이 높으면 아주 자유롭게 차를 탈 수 있어요. 아!!! 타이어 네 짝이 죄다 짝짝이다? 그럼 소득, 자동차 상관없이 카푸어입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